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러지 이야기 #2, 지연성 알레르기 검사를 하다 (IgG 검사, 숨은알러지/만성알러지 검사)

Days of Sol/병원일기

by ss솔 2020. 2. 6. 18:13

본문

 

오랜만에 쓰는 알러지 이야기~~~

 

흔히들하는 알러지 검사인 건보 되는 4만원짜리 MAST 검사로는 유의미한 알러지 항원을 찾지 못한 나는

의료인들도 잘 모르는 지연성 알레르기 검사에 나섰다

병원에 전화해서 물어보면 그게 뭐냐고 묻는 사람도 있음 ㅡㅡ;;

 

알러지 이야기 #1, 급성 알레르기 검사를 하다 (IgE 검사, MAST 검사)

 

애초에 MAST는 급성 알러지 검사라서,

IgE 항원에 알러지가 있다면 바로 반응이 오기때문에 본인이 알러지를 모르기도 어렵고

성인이라면 MAST 검사에선 알러지원이 잘 발견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지연성 알러지에 대해선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임

따라서 병원에 가기 전 병원에서 지연성 알러지 검사를 하는지 먼저 묻고 가야한다

헛걸음만 할 수 있음!

 

대전에서 내가 전화해봤을땐 SA피부과랑 킴벨피부과병원에서 가능했던 것 같고

유성선병원이랑 충대병원은 알러지내과가 없어서 안된다고...

 

그리고 부르는게 값

서울 어디 이비인후과는 5만원에 해준다는데, IgG 검사는 대부분 검사비용 30만원가량 받는 듯 ㅠㅠ

IgG 자가검사 키트도 팔던데 그것도 30만원가량....

 

근데 사실 나에겐 20만원이든 50만원이든 가격은 중요하지 않았음

나한테 아나필락시스 바로 직전단계까지 알러지 반응이 왔었고,

난 어떻게든 이걸 해결했어야만 하기 때문에ㅠㅠ

 

진짜 내가 항상 얘기하지만 알러지가 없는 사람들은 절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절~~대로 하나가 아님 ㅜㅠ

내가 검사 해본것만 3가지종류고 각각 다 다르게 나왔음....

급성 알러지검사에선 계란에 아무런 반응이 없었지만 지연성 알러지 검사에선 ㄷㄷ

 

아래에서 보실게요~

 

 

 

 

* 제 지갑, 제 경험과 함께합니다 *

 

 

 

 

병원은 급성 알러지 검사를 진행했던 SA피부과로 갔다

이 병원은 다 좋은데 직장인이 다니긴 쉽지 않음ㅎㅎ

나는 평일에도 자유로워서 다행....

 

병원가서 MAST 검사 결과를 보니 알레르기 반응이 하나도 안나와서ㅠㅠ

의사쌤이랑 서로 이상하다고 말하다가 내가 먼저 지연성 알러지검사를 요청드림

 

아무래도 검사비가 비싸다보니 먼저 얘기하시진 않는 듯 하다

 

 

 

병원 한쪽에 IgG 검사 하는거 봤지롱~~

그외에 다른 검사들도 많다.

알러지 체질이신분들 글 읽다보니 장누수가 문제인 분들도 많길래..

지연성알러지에서도 못찾으면 저걸 해봐야겠다 결심하던 차였음

 

 

 

이때쯤 또 원인 모를(이라고 쓰지만 햇빛알러지일것임ㅋㅋ) 두드러기가 또 몸에 나서...

얼굴이랑 몸에 바르는 연고도 넉넉히 처방받아오고

피검사결과 비타민D가 부족으로 나와서 비타민D주사도 맞음

 

비타D주사 개아픔ㅠㅠ

그래서 그냥 영양제로 먹고있다

 

 

 

그리고 피부과 관리실에서 진정관리 패키지도 끊음ㅎㅎ

 

엄마가 돈아깝다고 그런거 하지 말라고 그랬었는데,

당장에 얼굴이 너무 띵띵 부어서 아프고 열감이 심했고ㅠㅠ

무엇보다 난 결혼식을 5개월 앞두고 있었음

얼굴 붓기가 너무 안빠져서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어서 일단 뭐라도 해야했기에ㅋㅋㅋ

 

여튼 내가 했던건 LDM 물방울 리프팅이라는 기계인데

기능이 여러개가 있어서 난 그중에 진정쪽으로 맞춰서 받았다

저 산소로 소독?하고, 진정하는 빛 쬐고, LDM기계로 또 진정하고, 모델링팩하면 끝!

 

하나도 안아프고 받고나면 촉촉해져서 좋았다능

13회차에 70만원이었나?

여튼 회당 5만원꼴.....

 

근데 SA피부과 코디쌤ㅋㅋㅋ

같이 얘기하다보면 정신줄놓고 카드 긁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된다^^;;

아놔........

 

 

 

1주일에 2번씩 가서 관리받음.....

나중에 부은거 진정되고나서는 1주에 1번, 1달에 2번 이렇게 줄여서 갔다

 

한 2년 다녔더니 다니던 도중 병원 건물도 바꼈음ㅋㅋㅋ

 

 

 

둘다 4월 20일 얼굴

왼쪽이 피부과 가기 전, 오른쪽이 관리 끝나고 저녁때

확실히 피부과가서 진정관리받고 팩하고 그러니 열감이 빠르게 사그라들었다

얼굴 연고는 약한 스테로이드제로 받아서 바름....

 

진짜ㅠㅠ

저거 얼굴 빨갛게 부어오른것도 많이 나아진 때였는데

너무 가렵고 뜨겁고 손닿으면 따갑고 정말 너무너무 아파서 뭐라도 하지 않을 수 없었음

다시는 날계란 먹나봐라

 

 

 

이건 4월 24일

알러지 첫 발현 후 여러가지 항히스타민, 스테로이드연고, 각종 관리로 2주만에 거의 정상에 가깝게 돌아왔다

근데 열감때문에 계속 건조해서 하루에 로션을 10번씩은 바른 듯

5월이 되어서야 완전히 원래의 내 얼굴로 돌아왔다ㅠㅠ

 

아무래도 지연성알러지다보니까

전에 섭취했던 알러지 음식이 계속해서 문제를 일으켰던 것 같다

괜찮다가도 다시 붓고 뜨겁고.... 아오 빡쳐

 

 

그리고 거의 열흘만에 받아본 지연성 알러지 (숨은 알러지) 검사 결과

보통 일주일정도면 검사결과가 나오는데, 5월초라 이래저래 연휴가 겹쳐서....

 

그동한 답답해 죽는줄ㅠㅠ

 

 

 

그리고 대환장파티^^

 

클래스가 0부터 6까지 있는데, 0~2는 뭐 크게 유의미하지 않은 정도고

계란 흰자가 클래스 4인데 내가 얼굴이 두배로 부은걸보면ㅋㅋ

클래스 6 음식 섭취시 진심 아나필락시스 쇼크올듯^^

 

4월 12일에 얼굴이 미친듯이 부어올랐던 것은

4.8인가??에 스끼야끼 먹으면서 날계란 흰자를 먹어서인 것으로 유추된다ㅠㅠ

 

 

 

 

여튼 이때 내나이 28살

28살이 되도록 한번도 내가 유제품 알러지일거라고 생각도 못해봤는데...

그냥 우유뿐만 아니라 요구르트 치즈, 유단백 등등 다양하게 다있다ㅋㅋㅋ

 

우유먹으면 배탈나고 그렇긴 했지만,

누구나 있는 유당불내증일거라고 생각했는데....

유당불내증과 유제품 알레르기는 또 전혀 다름 -_-

 

유제품 알러지 있다하면 자꾸 사람들이 나도나도 배탈나 막 그러는데,

결과는 같아보여도 원인이 다르다구욧...ㅠㅠ

 

 

 

이전에 했었던, 여러분들도 많이 아실 알레르기검사인

MAST 검사 (급성 알러지) 결과

 

12번 14번을 주목해주셈

계란흰자랑 우유에 알러지반응 클래스 0 ^^ 

 

진드기에도 표시해둔 이유는, 역시 클래스1은 무의미하다 싶은데

나중에 알러지 스킨테스트 해보니까 진드기도 반응 세게나옴 ㅡㅡ

MAST 성인한테는 뭐에 쓸모있냐 대체... ㅠㅠ

 

 

 

나머지는 다 괜찮

 

그렇지만 알레르기라는게 있던게 없어지고 없던게 생길수도 있어서...

1년에 1번정도씩 새로 해보는게 좋을 것 같은데 피뽑는게 너~무 싫어서 다신 안하고 있다

 

 

 

지연성 알레르기는 오히려 섭취를 피하다보면 나아질 수도 있다고

계란흰자랑 유제품 6개월간 다 끊으라고 하심ㅜㅠ

 

참고로 단백질 변성때문에 그런지

나는 식품의 온도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다름...

 

예를들어 우유는 차가운 라떼를 먹으면 며칠간 배탈정도로 끝나지만

따뜻한 라떼를 먹으면 아주 높은 확률로 구토함

 

그리고 계란 후라이나 삶은달걀 완숙해먹으면 전~혀 아무 문제도 없으나

날계란은 치명적임 

다행히 익힌건 거진 다 괜찮아서 빵이나 계란말이 같은건 다 먹을 수 있다

스끼야끼만 안먹으면 돼...ㅋㅋ

계란후라이도 반숙이 좋지만...ㅜㅜ

다신 그고생 하기 싫고 피부과에 수십 쓸 돈이 없어...

 

여튼 2018.5 이후로 날계란과 유제품은 최대한 피하고 있는데

아직은 다시 얼굴이 붓는 일은 없었음!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사라짐

 

유제품 끊은지 약 1달뒤에 깨닫게 된거....

중학생때부터 달고살던 설사병인데

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아니라 그냥 유제품과 계란 알레르기였다는것을....

배탈나서 하루에 화장실 4~5번 가는게 일상이었는데

이젠 3번만가도 힘듦;;ㅋㅋ

 

이유없이 맨날 배탈나는 남편한테도 숨은 알러지 검사를 열심히 권유하는 중인데

피뽑기 싫어서 그런지 자꾸 거부를하네

ㅎㅎㅎㅎ

 

그리고 면역력따위 전혀 아무런 소용 없었음

이때 한창 알러지로 고생할때 웅^^ 유산균 먹고있었음^^

헬스PT도 받고있었고^^

 

의사샘은 유제품, 유단백에 알레르기가 있으니 유산균도 혹시모른다며 굳이 먹지말라셔서

그날 그냥 유산균 남은거 갖다버리고 다시는 섭취하지 않는중ㅋㅋ

그리고 나는 비타민D 찬양론자로 변모하였다고 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감버튼 글릭과 공유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