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 수업 종강 + 대학원 입학시험 준비

배우는 or 배우던 여자/한국어교원

by ss솔 2019. 2. 21. 18:07

본문

 

으윽^^;;

이제서야 쓰는 한국어교원3급 양성과정 일기ㅋㅋㅋ

 

이미 대학원 시험도

민간자격증 시험도 끝났다능ㅎㅎ

나름 바쁘고 조마조마한 일상이었다

 

특히 대학원시험...

다시는 보고싶지 않아라 ㅜ_ㅜ

 

 

 

 

* 이 포스팅은 제 지갑, 제 경험과 함께합니다 *

 

 

한국어교원 자격증이야 뭐

기본인 3급은 양성과정으로 취득할 수 있고

 

더 상위인 2급은 학위과정으로 취득할 수 있는데 (또는 3급+경력)

2급자격증은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로 가능하지만

나는 대학강사를 꿈꾸기 때문에ㅎㅎ

대학원을 알아봤다

 

대학원 강사 채용은 대부분

관련계열석사(박사우대) + 2급 + 경력 2년

이 정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은 필수라고 봄

(솔직히 현실적으로 3급 또는 사이버 학위로 대학강사가 가능한지 모르겠다)

거기에 영어나 중국어등 제 2 외국어는 필수같은 플러스..

 

솔직히 맘같아선 한국외대 KFL과정을 진학하고 싶었지만

등록금도 뭐 생각보다 저렴했지만 1년에 6백정도하고

결정적으로 평일 야간수업이라ㅜㅜ

 

혼자 몸이라면 기숙사라도 들어가겠지만,

대전에서 서울 왕복....

그거 하면서 번역수업 들어본 나라서

이게 얼마나 미친짓거리인지 알기때문에ㅜㅜ

 

기차비가 등록금보다 더나올 것 같고

10시에 학교수업 끝나면 12시에 대전에 도착하기땜에...

대중교통 끊겨서 차끌고 대전역 가야되는데

주차비도 하루에 7천원^^ 후하..

7시-9시 수업듣기위해 4시-12시 투자해야해서 짤

 

 

 

그래서 여러 이유로 양성과정을 들으면서

충남대 교육대학원 입학을 준비했다

 

대전에서 한국어교육 학위 취득이 가능한 곳은 (사이버대 제외)

1.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3.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정도 되는 듯 한데

 

충대의 장점이라면

1. 우리집에서 가깝다^^

2. 등록금이 싸다 (입학금제외 180정도 공주대는 더쌀듯)

 

단점이라면

1. 입학시험이 있다ㅡㅡ (서술형)

2. 학부과정이 없다

3. 교육대학원이라 집중학기제 (이건 장점일수도!)

4. 교육대학원 건물이 꼴았다

5. 특수대학원이라 장학금이 거의 전무

 

 

솔직히 문과대학원은ㅠ.ㅠ

최고 명문대 아니고서야 그냥 대충 영어성적에 면접보고 들어가는거 아닌가..?

내주변에 인문계 대학원 시험보고 들어간사람 아무도없음ㅡㅡ

 

어쨌든 시험과목은 문학개론과 한국어교육론이었는데

문학개론때문에 매일이 열폭의 일상이어따..ㅎㅎ

 

 

 

일단 한국어교육론은 그래도 양성과정에서 이론수업을 하니까...

주워들은게 많아서 크게 걱정은 안됐음!

 

기출문제랑 요점은 수업교재로 정리하고,

흔히 '국시'라고 부르는 한국어교원시험 교재ㅋㅋ

저거 도서관에서 빌려서 추가로 빠진부분 정리했다

최종모의고사책 보면 앞에 요점정리 되어있음!

 

 

 

그리고 눈물의 문학개론^^

 

문학개론이 참.. 그냥 문학이 있고 국문학이 있는데

문학과 국문학이 다르더라..??ㅎㅎ

 

기출문제에 판소리 아리랑 이런거 나와있는데

문학책에는 아무리봐도 그런게 없음ㅜㅜ

문학책엔 소설론 시론 희곡론 이런거만있고..

거기다 문학개론은 내가 못찾는건지 도서관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충남대학교 도서관 일반회원 등록하고 책빌려보기 :)

 

 

 

 

어쨌든 내 추천도서는 새문사의 한국문학개론

그나마 가독성이 제일 좋다

 

소설 민요 무가 등등...

범위가 너무 방대하고 노잼 극혐이라

(민속학 공부하는 친구 맨날 놀렸는데 내가 이걸 해야하다니 ㅜㅜ)

기출되었던 판소리와 아리랑 위주로 정리했다능

 

새문사의 책 말고 나머지 한국문학개론 책들은

 

 

 

이렇게...ㅡㅡ 한자파티다

한자 까막눈인 나에겐.... 정말 개노답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 대제목을 한자로 쓰죠...??

내가 지금 공부하는게 무엇이죠...??ㅎㅎㅎ

 

자 충남대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과 준비하시는 여러분!!!!

꼭 기억하세요

한국문학은 새문사 한국문학개론으로

기출문제만 정리한다ㅎㅎㅎ

 

 

 

그리고 문학개론책 찾다찾다 못찾아서 구매한

독학사 문학개론책..ㅡㅡ

부들부들ㅜㅜㅜ

 

시론 소설론 모방 뭐 이런거도 5개 중 한두문제 출제되는데

여기도 범위가 방대해서.....

아무튼 이책 사서 1번 쭉 보고

나름 중요한 시론 소설론만 한번씩 더봤는데,

 

이번년도 입학시험에

'희곡의 공간과 시간에 대해 서술하시오'가 나와서^^

(알고보니 이번 시험출제하신분이 희곡 전공이라고ㅜㅜ)

어케든 샬라샬라 쓰고왔다...따흐흑

 

 

 

충남대 교육대학원은

오전에 입학시험보고 오후에 면접본다

원서비도 5만원인가 하기 때문에 절대 떨어져선 안되셍ㅋㅋ

 

 

 

 

한국어 과목은 시험 전전날 쭈욱 정리해서 프린트하고 이거만 봤다

이거도 워낙 범위가 방대하고

머리가 굳고 집중력이 떨어져서ㅋㅋㅋㅋ

공부를 할 수가 없었음ㅜㅜㅜㅜ

 

정말 공부는 때가있더라.....

 

근데!!! 이틀전에 벼락치기하길 잘했음!!!!

기존 기출문제랑 유형이 완전히 달라졌고

(예전엔 큰 개념을 물었다면 이번엔 작은개념을 물음..

작년: 조사란 무엇인가? 이번: 격조사의 종류와 기능을 설명하시오)

공부해도 모를만한 것들이 출제됨^^..

호호호호

 

 

 

그리구 면접..!!

한시간 반 정도 시간이 남아서,

급하게 츄리닝입고온거 집가서 갈아입고ㅋㅋㅋㅋ

밥먹고와서 면접 봄ㅋㅋ

 

한국어 지식에관해선 안물어보셨던 것 같고

지원동기만 간단히 물어보셨음

 

근데 나갈때 나한테

'젊으니까 이번에 떨어져도 기회가 있으니~~~'

이런말하셔서ㅡㅡ 대박 찝찝했는데

어쨌든 합격. 오호호호호~~

 

 

 

그리구 양성과정 수업 마지막날이라

만원씩 모아서 오전/오후수업 사이 점심시간에 소소한 종강파티ㅎㅎ

이날도 충대 교육대학원에 대해 열심히 열폭함^^

 

양성과정은 모의수업 끝나고나니 긴장이 좀 풀리고,

1월에 있을 민간자격증 시험 준비때문에

오후에는 문제풀이 위주로 진행했다

 

사실 대학원시험때메 넘 스트레스받아서ㅋㅋㅋㅋ

뭘하고 지냈는지 제대로 기억도 안남^^... 

 

 

아무튼 합격~~~

교육대학원이라 1월 7월 약 3주간만 집중학기제여서

7월달까지는 놀면(?)된다

 

근데 충남대는 한국어교육과 학부가 없어서

조만간 없어질지도 모른다고 ㅜ.ㅜ 교수님 피셜...

그러니까 여러분 많이들 지원하세용~~

 

 

 

공감버튼 글릭과 공유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