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러지 이야기 #1, 급성 알레르기 검사를 하다 (IgE 검사, MAST 검사)

Days of Sol/병원일기

by ss솔 2019. 11. 28. 23:58

본문

 

쓴다쓴다 하다가 귀찮아서 안쓰고 있던 알레르기 일기(?)

 

글쓴이 본인은 어려서부터 알러지성 체질으로 다양한 알러지에 시달리고 있다ㅠㅠ

중고등학교때는 그냥 남들 정도였는데,

 

20살에 서울 상경하고 햇빛알레르기가 심하게 올라왔고

그 이후로도 꾸준히^^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것들이 늘어나고있다

 

우리집에는 항상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성 연고가 쌓여있고,

여행갈때도 항상 싸감ㅋㅋ

언제 어떻게 반응이 올지 몰라서.... 

 

 

글 시작 전 이 글을 찾아오신 모든 알러지인들께 애도를 표합니다

 

한국은 알러지가 굉장히 없는 나라여서

(90년대까지 공중위생이 열악한 편이어서라고 생각함ㅋㅋ)

알러지 있는 분들은 알러지 반응이 오거나 알러지때문에 뭐 안먹는다고 하면

다양한 잔소리와 고나리질을 폭탄으로 받게 되는 경우가 엄청 흔한데

이게 정말 미치고 짜증난다

 

'면역력 떨어져서 그래' '잘 안먹으니까 그렇지' '운동부족이야'

 

뭐 이런식으로 가르침을 주려고 하는데,

아니 진짜 전혀 상관없고요...

아토피는 잘 이해해주면서 왜 알러지는 꾀병이라고 생각하지???

ㅋㅋㅋㅋㅋㅋ

 

세상에 알러지검사가 1개가 아니고 여러개라는걸 모르는 사람은...

그냥 아닥해줬으면 좋겠다

 

알레르기는 면역체계가 멍청해서 이상반응하는게 문제인거지

면역력이 떨어진거랑 알러지랑은 대체로 관계없다고요~~ㅜㅠ

그리고 나는 유제품알러지가 센 편인데,

그래도 면역에 좋다면서 억지로 요구르트 권하는사람들^^

진짜 죽빵날리고싶음...

 

 

* 제 지갑, 제 경험과 함께합니다 * 

 

 

 

 

내 인생 첫 알러지 검사는 스무살때였음

한여름에 팔 다리부터 시작해서 목 그리고 턱까지...

두드러기가 미친듯이 올라와서 너무 가렵고 막 진물나오고 암튼 비주얼이 극혐이라..ㅜㅜ

찌는 폭염에 긴팔+긴바지 입고 다니던 때였음 ㅠㅠ

 

당시 학교 옆에 있던 원자력병원 피부과로 일단 갔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검사를 해봐야 아는데,

이 병원에는 한가지 키트밖에 없다고.. 그거라도 해보겠냐고 물으셔서 일단 했음

 

그것이 바로 IgE 검사

주로 MAST 검사라고 알려진거

결과는 의미없었음

ㅋㅋㅋㅋㅋㅋㅋㅋ

진드기랑 고양이털 1레벨정도? (1레벨은 무의미한 수준임)

10만원만 썼고요ㅡㅡ

 

근데 이 선생님께서 알러지검사는 하나가 아니라고

음식으로 반응하는거, 피가 반응하는거, 피부가 반응하는거, 호흡기가 반응하는거

모두모두 다르다셔서 알러지검사가 여러가지라는걸 이때 알았다ㅋㅋㅋ

참고로 햇빛알러지는 광과민성 피부?? 검사를 해봐야 안다고 함

 

그 후로 여기저기 알아봤는데ㅋㅋㅋㅋ

일단 제대로 진료를 보는 피부과를 찾기가 힘들고 (다들 보톡스등 시술 위주)

의사들도 대부분 알레르기를 잘 이해하지 못할뿐더러

상급병원도 알러지내과, 알러지피부과를 갖춘 곳이 흔치 않음 ㅠㅠ

세브란스정도 가야지있지...

 

여튼 그 이후로 집에 항히스타민제랑 피부연고 쌓아두고 약으로 때우던 내가

왜 또 병원을 찾았느냐!!!

 

 

 

의사 1명과 약사 2명을 놀라게^^ 한 얼굴.jpg

 

어느날 갑자기 얼굴이 엄~~청 부어올랐음

얼굴이 뜨겁고 땡겨서 일어났다가 거울보고 기절할뻔;;;;;;;;

 

안에 혈관자체가 팽창한거라 모공이랑 피부가 땡땡 붓고 너무 뜨거워서 ㅠㅠ

찬물세수를 거의 10분이나 했는데 안가라앉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그나마 항히스타민 좀 독한거 때려붓고 나아졌을때......

이때까지만해도 내가 견과류 알러지인줄 알았다능...

 

친구들 내 얼굴보고 쇼크먹고

엄마는 영상통화걸어서 웃기다고 웃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4월 12일 목요일에 갑자기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났고,

그때 하필 스타벅스 입사 교육중이라 ㅜㅜ

약으로 때우다가 16일에 드디어 병원 방문

 

 

 

2019년 11월 28일 현재까지 잘 다니고 있는 대전 SA피부과!

유성경찰서 근처에 있다

리뉴얼하고 주차장도 생기고 좋음...

 

아토피 전문 병원으로 나름 맘들 사이에서 유명한 병원으로

진료하다보면 치료실에서 애들 우는 소리 꼭 한번씩 들리는 이곳ㅋㅋㅋ

 

 

 

진료시간은 월화수금 9시에서 6시

토요일은 8시반부터 1시반

점심시간은 12시반부터 2시고 목요일은 휴진이다

 

예약이 원칙이지만 대기도 가능한데,

사람 넘나 많아서 대기 리얼 오래걸림

ㅠㅠㅠㅠㅠ

 

 

 

4월 16일 얼굴ㅋㅋㅋ ㅠㅠ

그래도 약먹어서 이마랑 볼쪽은 붓기가 많이 빠졌는데, 완전 코붕이ㅜㅜㅜ

 

여기서도 의사선생님 보고 놀라시고ㅋㅋㅋ

MAST 검사랑 비타민D 피검사를 받았다.

이 MAST 검사가 우리가 흔히 아는 땅콩먹고 바로 호흡곤란오고 막 그러는

급성 알레르기 검사로 IgE 항원을 체크한다

면역시스템이 다 형성이 안된 어린 애들한테 많이 발견된다 함

 

 

보통 알러지반응은 팔/다리에서 시작해서 몸통으로 올라오고

얼굴까지오면 거의 끝판왕이고, 그 다음은 호흡기가 붓는 차례!

 

나처럼 얼굴이 띵띵 붓는 경우는 거의 급성 알레르기 증상이어서,

검사결과 받기 전까지는 내가 견과류 알러지라고 확신을했다....ㅎ

하지만......ㅎㅎㅎ

 

 

 

이건 비급여시술 가격표인데,

오른쪽 맨 맽에 IgG4 <<요 녀석이 지연성알레르기 검사 비용이다

급성은 건강보험 적용돼서 4만원 정도면 검사 가능한데

지연성알러지는 애초에 시행하는 병원이 얼마 없고, 비급여라 부르는게 값임 ^^

2018년엔 25만원이었는데 지금은 얼마인지 모르겠다

 

 

 

 

얼굴 부은게 따갑고 뜨겁고 아팠고,

몇달 뒤 결혼식을 앞두고 있는 나는 피부관리겸 LDM 레이저 패키지도 결제하고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얼굴로 드레스입을순 없자나ㅠㅠ

 

아 여기 상담 코디쌤 말 너무 잘하셔....

정신차리고보면 카드 긁고있음;;;

 

아무튼 LDM레이저 하나도 안아프고 걍 피부관리 받는 것 같았음!

진정되고 촉촉하고 난 좋아한다 :)

 

 

 

검사는 피뽑아서하고, 결과는 3일정도 뒤에 나온다

 

근데 어차피 실비보험 청구할꺼 급성이랑 만성알러지 둘다 같이할걸 괜히 피만 두번뽑음 ㅜㅠ

 

 

 

급성알레르기 검사(MAST 검사) 결과지

내 경험상 class 1이나 2까지는 거의 무의미한데, 역시나 class 1 따리뿐이 안나옴...ㅋㅋ

 

비타민D 수치가 좀 부족하게 나와서

비타민D 주사도 한대 맞았는데, 개아픔 ㅁㅊㅋㅋㅋㅋㅋ

주사맞기싫어서 영양제 챙겨먹는중ㅎㅎ

 

비타민D 주사는 비급여로 4만원이었는데,

피검사결과 부족으로 나와서그런지 실비보험에서 보상이 되었다 >_<

 

 

 

자세히봐도~~~

진드기 빼고는 class가 0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솔직히 원인 모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성인이라면

MAST 검사 결과는 다 나랑 비슷할듯......

왜냐면 급성알레르기가 있으면 모를수가 없거든!!!!

바로바로 반응이 오니까!!!!!

 

아니..... 근데 나는 진짜 견과류 알레르기인줄 알았는데!?!??!?

그럼 내 얼굴은 왜 부은거야...ㅠㅠ??

 

이전에도 한번씩 원인모르게 눈탱이 밤탱이 되게 부은 적 있어서,

이게 알레르기가 아닐리 없다고 생각한 나는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지연성알러지 검사도 추가로 하기로했다

(다행히 여기서 찾음!)

 

 

 

피부에 열감, 홍조, 붓기는 일주일간 계속되었구염...

진정관리 받으러 가기 전 셀카찍어봤는데ㅋㅋㅋㅋ

 

얼굴이 부어서 목이랑 턱이 구분이 안되넹??? ^^...

 

 

 

아무튼 이날은 비타민디 주사맞고 얼굴 연고 또 받고 그래서 6만원정도 나옴

 

피부때문에 대체 얼마를 쓰는건지......

지겹다 진짜

ㅠㅠㅠㅠ

 

 

공감버튼 글릭과 공유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