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맘모톰 이야기 #5, 보험 청구 후기 (실비, 여성 질병 수술비 특약, 1종 수술비)

Days of Sol/병원일기

by ss솔 2020. 3. 20. 12:43

본문

 

 

작년 8월 맘모톰 기술(사실 맘모톰은 기계이름이지만ㅎㅎ;;)을 이용한 절제수술법이 신의료기술로 인정을 받았는데

아직도 맘모톰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것 같다

 

결론부터 말하면 2019.08.06 이후로는 전부 가능

 

실비보험이나 입원비특약은 완전 당연하고 본인의경우 수술 특약가입된게 있어서 수술급여금도 다 챙겨받음ㅋ.ㅋ

 

물론 챙겨받기위해 열심히 약관 찾아보, 보험사 직원들이 비협조적으로 나올까봐 진상대사도 준비하고ㅎㅎ

의사쌤 설득하고 여러모로 피곤했지만^^;;

그래도 110만원이 어디냐며!!

 

내가 찾아볼때도 그렇고 지금도 정보, 특히 정확한 정보가 인터넷에 많지 않은 편이어서

여러분들의 수고를 덜어주기위해 내가 자료를 정리하기로 마음먹었다^^

 

짱이쥬?

 

대체 맘모톰 시술에 보험 된다 안된다 왜이리 말이많은지도 아래 글쓰면서 간략히 설명하겠음!

 

 

 

 

* 제 경험과 함께합니다 *

 

 

 

위에 보시면 2018166번에 '초음파유도하의 진공보조장치를...'

요거 밑에 (신의료기술) 이라고 표시되어있져??

이게 바로 맘모톰시술이 드디~어 수술법으로 인정되었다는 소리임!

 

두 번인가 신의료기술 평가 신청에 고배를 마시고 딱 내가 수술받기 한달전에 인정받았지 모야? *^^*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신분은 아래 사이트 들어가서 '진공보조장치'로 검색해보세영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https://nhta.neca.re.kr/nhta/application/nhtaU0509L.ecg

 

 

 

이 내용중 가장 중요한부분이 '치료적 목적으로 절제하는 것이 가능' 이부분이다!

왜냐면 사실 수술이라는 의학적 정의가 따로있었기 때문

 

우리가 쉽게 맘모톰 수술이라고 부르는데,

2019년 8월 6일 이전에는 맘모톰 시술이 공식적으로 수술로 인정되지 않았다는것

단순히 '생검' 즉 조직검사의 방법으로써만 인정이되어서....

맘모톰으로 청구하면 임의비급여??로 되어가지고 실비보험이 있어도 뭐 못받게 되는 케이스였나보다

 

(틀렸으면 알려주세여 보험알못이라 이해가 잘 안됨ㅜㅜ)

 

 

 

 

이러한 이유로 꽤 많은 병원과 의사들이 실제로 맘모톰으로 제거수술을 한 뒤

그 수술금액을 비급여수술비가 아닌 조직검사비 명목으로 올려둔것!

즉 수술비 0원 조직검사비 200만원 뭐 이런식???

 

그리고 환자들이 수백만원의 검사비 명목으로 실비청구하는 사례가 여럿 발생하자,

손해가 막심한 보험사에서 트집잡아서 병원 소송하고 난리났음ㅋㅋ

 

중요한건 저 신의료기술 평가 인정으로 인해 이제 트집잡을 건더기가 전혀 없다

맘모톰은 이제 실비고 수술급여금이고 서류만 잘챙기면 그냥 다 나옴

 

 

 

9월중순에 수술을 마치고 추석까지 다 보내고

서류 꼼꼼히 챙긴다음 10월말부터 11월에 걸쳐서 슬슬 보험청구를 했다

 

어렸을때 잔병치레를 좀 하다보니 우리 아빠 취미가 내 보험 가입하기라서 -_-

실비청구만 세 회사에다가 함..

 

맘모톰 실비청구 필요서류

1. 의료비영수증

2. 진료비상세내역서

3. 진단서

 

보험사 3개 모두 저 서류로 충분했음

 

 

 

이건 두번째 보험사에서 보험금 받은내역!

 

DB손보는 15년전 가입이다보니 약관이 꽤나 특이해서 입원시에만 실비가 지급되고...

나머지 두 회사는 통원비도 보장 가능해서 여러번에 걸쳐서 보험금을 지급받았다

 

회사마다 보장비율이랑 병실차액 보상유무 등등 다 달라서;;;

여기는 담당자분이 비율계산 잘못해서 돈 7만원인가 덜받아서 나중에 전화해서 챙겨받음ㅋㅋㅋ

 

내가 담당자라면 나같은 가입자 넘나 싫을듯 ㅠ.ㅠ

나도 시러.....

 

 

그리고 요 세번째 회사가 문제

 

위에 55860원이랑 935743원은 각각 통원이랑 수술입원비고 맨 아래 백만원이 바로 여성전용질병 수술 특약금

 

음 유방이라면 여성질병!!!!

 

엄살쟁이라 아파서 열흘정도 밥도 못하다보니 외식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ㅜㅜ

꽤 절박한 마음으로 보혐약관들을 뒤져보기 시작했다

 

 

 

해당 보험회사의 약관

 

아마도 동일한 특약이 있는 보험사들이라면 대~충 이거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일단 질병분류코드는 N63이랑 N602로 여성전용질병에 해당하고,

관건은 수술의 정의에 달림

 

절단 또는 절제는 수술로 인정되고 흡인은 수술로 인정되지 않는다

생검은 검사니 당연히 수술이 아니고...

 

 

수술급여금을 받으려면 진단서랑 조직검사결과지가 추가로 필요!

 

일단 퇴원하면서 받은 진단서에 절제생검술이라고 적혀있어서 그냥 이거 내봤다

절제+생검 이라고 해석될 여지가 있어서 한번 시도해봤는데

 

빠꾸당했쓰....^^

 

 

 

 

이렇게 애매한건 안되고 양성종양을 절제했다는 표현이 있어야한다고 담당자한테 전화가와서 다시 진단서를 받았다

 

 

 

실밥제거하러갈때 수술비 특약 받아야한다고 다시 진단서 요청드렸는데,

의사쌤이 이제 지급 가능하다는 내 말을 못믿으셔서 ㅋㅋ

우리 남편이 보험사 보상담당인데 이제 수술비도 다 나간다더라고 TMI 살포하고옴

 

내가보기엔 그냥 앞문장 풀어쓴거같은데 이거 제출하고 다음날 수술급여금 백만원 들어옴 $_$

 

돈 안줄까봐 진상 대사 장전하고 있었는데 다행이다

ㅋㅋㅋㅋㅋ

 

 

 

그리고 흥국생명에 가입해둔것도 1종~5종 수술비 특약이 있지모야^^

그럼 또 챙겨받아야겠죠???

 

 

 

역시 옛날보험이고 아빠가 취미로 가입해둔 저렴한 금액이라 1종 10만원으로 지급액은 작다ㅋㅋ

 

 

 

이 보험사도 절단/절제만 수술로 인정하고 흡인은 수술비 지급대상이 아니다

 

약관에 신의료기술을 이용한 시술도 똑같이 수술로 인정된다는 내용도 있었구염!

 

 

 

역시 생검은 수술이 아닌 검사이기때문에 수술비 지급되지않음

 

맘모톰이 생검으로만 이용되는 경우는

유방 절개해서 결절제거하시는 분들 수술전에 조직검사할때 탕! 쏘는거, 그게 맘모톰이다

 

이런경우 수술 인정X

맘모톰으로 조직검사하면서 종양 제거까지 다 해버린 내 케이스는 인정되고욤

 

 

 

왼쪽은 내 보험약관의 수술 분류표, 오른쪽은 꽤 최근의 1~5종 수술분류표

 

보험개발원에서 제시했다는 표준 수술분류표 자료를 찾고 싶었는데 도저히 찾을수가 없다ㅠㅠ

 

내 보험 약관은 2006년에 만들어져서인지 수술 분류표에 3종에 해당하는 유방 절단술만 있어서 걱정했는데,

새로 수정된 수술 분류표를 따르는건지 1종 수술비 10만원 받음ㅋ.ㅋ

 

종수술비는 꽤 많은 분들이 특약으로 가지고있으니 맘모톰 보험 청구전에 꼭 확인해보세여!!!

있으면 1종 보상금 받을 수 있음

 

 

여튼 이제 곧 시술 6개월차가 다 되어가서 4월달에 추적검사 받으러 가야하는데 살짝 걱정된다 ㅠ.ㅠ

 

그새 다른것들 또 커졌으면 어떡하지..?

얼른 코로나도 잠잠해졌으면...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공유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