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결혼준비 #10, 혼인신고 신청하기와 준비물 @유성구청

Days of Sol/인생 제 2막

by ss솔 2018. 6. 15. 19:15

본문



오랜만에 적는 결혼준비 포스팅 >_<

그동안 나름 한게 많지만

급격한 체력저하로ㅜㅜ 다 쌓여만 있다는...

어쨌든 2달전쯤 혼인신고를 마치고 왔다


혼인신고는 인터넷으로 불가능하다

그리고 동사무소접수도 불가능

시/군의 경우 시청 또는 군청을 방문해야하고

내가 사는 대전처럼 광역시 이상이라면

해당 구청을 방문하면 된다


방문접수이기땜에 맞벌이 신혼부부의 경우

누구 하나는 회사에서 잠깐 나와 신고해야함ㅠㅠ


대리인이 신고 대행?도 가능하다 본 것 같은데

그럴경우 인감증명서 등등

준비물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므로 -0-

그냥 점심시간에 나와서 하던지 하는게 좋을 듯 하다

나는 이때 백수여서

스벅 커피세미나 듣고 구청 출동~



혼인신고 준비물

((아내 또는 남편 될 사람이 출석할 경우))

아내/남편의 신분증

혼인신고서

이것만 필요하다ㅎㅎ

수수료도 없어용 >_<


함정은 혼인신고서 작성이 귀찮다는것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이 포스팅은 제 경험과 함께합니다 *





나는 유성구민이기땜에 유성구청 방문!

아마 관할구역(사는 지역) 구청에서만 혼인신고가 가능한걸루 안다


유성구청 들어와서 오른쪽 보면

민원여권과가 있는데 거기로 가면 됨






민원여권과 들어와서 안으로 쭉쭉 오면

책상에 혼인신고서가 비치되어있다 :)


인터넷 등에서 서식을 다운받아서

미리 작성해오면 편함


혼인신고서 작성이 진짜 귀찮음ㅠㅠㅠㅠ





민원업무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어린이 놀이방도 준비되어있다능





혼인신고서 견본


기본적으로

1. 남편/아내 될 사람의 인적사항

2. 남편/아내 될 사람 부모의 인적사항

3. 증인 2명의 인적사항과 서명

이게 필요한데


부모님 등록기준지까지 적어야해서ㅡㅡ;

넘나 귀찮았다ㅋㅋㅋㅋ

등록기준지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부/모 기준으로 떼면 거기에 나옴


남편/아내가 외국인일 경우 등록기준지는 국가만 적으면 되고,

남편/아내의 부모가 이미 사망한 경우

이름만 적고 주민등록번호등은 적지 않아도 된다.

나의 경우도 시아버지가 이미 돌아가셔서

故 붙이고 성함만 적어서 냈다


신고서에 틀린정보 적으면 혼인신고 안된다고함

ㅠㅠㅠㅠ


증인은 아무나 두명 해도 됨

친구 2명 양가부모님 2명 이런것도 됨..

근데 주민번호를 적어야해서

아무래도 가족들이 많이 해주는 것 같았다

나는 시어머니와 동생이 증인해줌ㅋㅋ


동의자는 미성년이 아닌 경우 필요없으니 패스^^







혼인신고서를 다 작성했다면

민원여권과 9번 창구에 가져다내면 된다





남편/아내 출석시

혼인신고서와 두명의 신분증만 내면 됨ㅋㅋ


혼인신고 작성하면서 자식의 성은 누구꺼를 따를지도 정할 수 있다





혼인신고 처리 기간은 5일정도 된다구 함

접수 후 일주일 뒤 쯤 이렇게 문자가 온다

그 뒤로 가족관계증명서 끊어보면 배우자가 나온다 ^0^


서산시는 막 축하한다고 문자오고

어디는 태극기도 주고 그러던데ㅋㅋㅋㅋ

유성은 젊은이 유입이 끊임없는 도시라서 그런지

그런거 1도 없고 알림문자만 줌


여하튼 비행기 마일리지 사용때문에ㅋㅋㅋㅋ

미리 혼인신고를 했지만

이제 정말 가족이당!!!!


혼인신고를 하게 되면

내 보호자 1순위가 배우자가 되기때문에

신중히 결정하세요!!

(출산시 남편의 동의 안해줘서 제왕절개 못하고 이러는 사태가 이거땜에 일어남ㅠㅠ)


그럼 포스팅 -끗-



   



공감버튼 글릭과 공유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